숲소리 읽기
home
교과별 수업 및 평가
📕

무망감을 효능감으로!

무망감을 효능감으로!

이지근(충남외국어고등학교 수학 교사)

추천 책: 지구를 위하는 마음:오늘보다 무해한 내일을 만드는 심리학 수업(김명철, 유영)

충남외국어고등학교에서 2023년 1학기 동안 육아휴직을 하고, 2023년 2학기 복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기와 함께한 시간이 정말 쏜살같이 지나가고, 아이가 매일매일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그 추억을 마음에 품고 학교생활을 이어가던 중 PBL 센터에서도 복직을 받아주셔서 9월부터 다시 모임에 참석하기 시작했습니다. PBL 센터 선생님들께서는 환경을 주제로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하고 계셨고, 저도 "어떻게 환경을 주제로 아이들과 의미 있는 수업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도서관에 가서 환경 관련된 책들을 하나씩 살펴보다가 '지구를 위하는 마음'이라는 조그마한 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제가 맡은 수업은 수학2 수업과 심리학(교양) 수업이었고, 환경과 수학을 연결하기가 너무 어려워 환경과 심리를 연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수학 교사인 저에게 심리학이라고 하면, 대학 생활 중 교육심리학을 배운 것이 전부입니다. 심리학도 환경도 제대로 공부해보지 않아서 좋은 책을 찾아서 아이들과 함께 읽고 배우며 수업을 진행하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심리학자가 쓴 환경 도서라는 점에서 제가 애타게 찾던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고, 초롱초롱한 눈으로 끝까지 읽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수업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책을 집어 들었지만, 읽으면서는 수업을 구상하는 도구적인 목적보다는 책을 읽는 것 자체에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쉽고 재미있게 심리학적으로 친환경 행동에 대해 다루고, 실천할 수 있는 행동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친환경 행동에 대해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내적 동기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여 친환경 행동의 실천까지 갈 수 있는 수업도 가능하지 않을까?"
학생들과 수업 시간에 함께 읽으며 우리의 선택이 어떻게 지구의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 책의 핵심은 환경에 대한 무망감을 희망과 효능감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우리가 적극적인 친환경 행동에 나서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 '무망감'이며, 이 무망감은 어떤 문제에 대해 희망이 없다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나아가 우울과 좌절에 빠진 사람은 적응 행동을 함으로써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무망감을 가진 한 사람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한번 망가진 지구 환경은 돌이키기 어려운데 내가 할 수 있는 일도 딱히 없어, 날씨는 계속 더워져 가니 에라 모르겠다 에어컨이나 빵빵하게 돌려야지" 저자는 희망과 효능감이야말로 다양한 생명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미래로 우리를 이끌어 줄 '지구를 위하는 마음'이라고 강조합니다.
이 책을 바탕으로 환경심리 프로젝트를 기획하면서, 우연히 PBL 센터 박준일 선생님이 공유해주신 충청남도 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 콘텐츠 시나리오 공모전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환경에 대한 무망감을 희망과 효능감으로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충청남도 도민의 환경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효능감을 아이들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심리학 수업을 들어가시는 다른 두 선생님께서도 책을 읽고, '지구를 위하는 마음' 프로젝트를 함께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공모전에서 총 5개의 시상팀을 발표하였는데, 3개의 팀이 모두 충남외고 심리학 수강한 학생들이었다는 점이 굉장히 놀라웠고, 학생들이 정말 최선을 다해서 프로젝트에 참여해 줘서 정말 고마웠습니다. 2023년 2학기를 되돌아보며, 아이들이 무망감을 효능감으로 바꾸기 위한 웹 게임 시나리오, VR 게임 시나리오를 제작하면서 많은 고민과 자료조사가 있었고,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어떻게 사람들의 생각을 바꿀 수 있을지 고민했다는 점에서 '지구를 위하는 마음'이라는 책은 이 환경심리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을 만들어준 핵심 열쇠였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환경과 관련된 수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심리학과 관련된 수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아이들의 참여를 이끄는 환경 프로젝트 수업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이 「지구를 위하는 마음」을 적극 추천합니다. 2024년 전 세계 더 많은 교실에서 환경에 대한 무망감이 효능감으로 바뀌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