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팀에서 제6회 숲소리 교실나눔 참가 신청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제6회 숲소리 교실나눔에서는 '인공지능과 함께 읽고 쓰는 교실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 라는 주제로 선생님들과 함께 나누고 토론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은 나의 읽기-쓰기를 어떻게 바꿀까』의 저자이신 김성우 선생님을 초청하여 함께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리터러시를 인간과 비인간을 포함한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광범위하며 다면적인 영향을 지혜롭게 받(지 않)을 수 있는 실천으로 이해합니다. 세계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계가 자신에게 스밀 수 있도록 말글·미디어·다양한 기술을 조심스레 선택하고·이해하고·해석하고·만들며 이들을 통해 소통함으로써 자신과 세계의 관계를 빚어 가는 실천 말입니다. 때로는 한 발짝 물러나 세계로부터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실천 말입니다. 이를 통해 더 넓은 세계와 연결되어 더 작은 나로 살아가는, 그리하여 순간순간 더 충만하게 새로운 세계와 조우하는 삶의 지해 말입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의 도래는 ‘타자’를, ‘관계’를, 그 속에서 우리가 받게 되는 영향의 폭과 너비·강도와 밀도를 재정의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광범위하며 다면적인 영향을 지혜롭게 받(지 않)을 수 있는 실천’으로서의 리터러시는 어떻게 재발명되어야 할까요?”
『인공지능은 나의 읽기-쓰기를 어떻게 바꿀까』(김성우)
※참가비 1만원(카카오뱅크 3333-26-3993069 권*영, 나무학교 정회원은 참가비 면제)
제6회 숲소리 교실나눔 자리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며, 참가하시는 선생님과는 2025.09.20.(토) 10시에 충남외국어고등학교 3층 STEAM실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