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소리 읽기
home
교과별 수업 및 평가
🙋🏻‍♀️

놀이를 통해 보는 재미와 불안의 사이

놀이를 통해 보는 재미와 불안의 사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란다.’ 는 말에는 모두 동의하고, 놀이 중심의 교육으로의 전환을 맞이하고 있는 요즘 놀이에서 주어지는 가장 큰 과제는 안전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같은 놀이를 하더라도, 반응은 항상 엇갈린다. “너무 신나고 재미있다.”고 하시거나 “이렇게 위험한 놀이를 어떻게 지속할 수 있느냐?”고 하신다. 두 가지 반응이 모두 맞는 말이다. 위험하지만, 재미있는 것이 바로 놀이이다.
“왜? 놀이는 위험해야 재미있을까?” 이유를 생각해보면 위험을 즐기는 것은 우리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이다. 생각해보자. 아기가 태어나면, 먹고, 자고, 싸고 하는 것이 일과의 모두였다면, 100일이 지나면 뒤집기 시작하고, 6개월이 되면 혼자 앉는 법을 터득한다. 10개월 이후로는 홀로 서서 한 걸음씩 걸음을 떼기 시작한다.
이때, 한 걸음 걷다가 넘어지면, 우리는 위험하니 더 이상 걷는 것을 포기하라고 할까? 아마도, 그렇게 말하는 부모는 한 분도 안 계실 것이다. 오히려, 더 격려하고, 기운을 북돋아 줌으로써 다시 도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아기는 이를 통해 실패를 극복하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얻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놀이를 어떻게 봐야 할까? 아이에게 놀이는 에너지를 발산하고, 다양한 경험 통해 소통하고, 위험이나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아가는 배움터가 되어야 한다. 유아동기에 놀아본 경험이 충분할 때, 아이들은 자기조절능력과 회복 탄력성이 향상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과 상호협력에 대해 몸으로 익히는 과정으로 반드시, 그리고, 충분히 놀이를 만끽해야 한다. 또한, 그런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제, 놀이에서 발생 되는 안전사고를 살펴보자. 가장 많이 발생 되는 사고는 타박상, 찰과상들이 대부분이고, 아주 심한 경우 골절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다년간의 경험으로 볼 때 놀이의 안전사고의 95% 이상 타박상 또는 찰과상이다. 이는 이전 세대들도 똑같이 일어났던 사고이고, 앞으로도 많이 발생 되는 사고일 것이다. 비슷한 상황이지만, 대체가 다른 이유는 바로, 시대가 변화되면서, 안전에 대한 민감성이 변화된 것이다. 나의 어린 시절을 비춰보면, 동네 골목에서 놀이터가 없어도, 흔히 말하는 동네 언니, 동네 오빠들 틈에 끼어 놀다 보면 다치기 일쑤였지만 약 바르면 끝없던 시절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조금의 타박상만 생겨도, 학부모로부터 항의 전화가 빗발치는 시대에 살고 있기에 안전 강박증이 생길 수 있음에 안타깝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놀이는 아이들이 자신을 지키는 가장 큰 힘이 될 수 있음을 믿는다. 그리고, 아무리 격한 놀이라도, 아이들의 안전사고 발생률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 스스로 자신을 지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믿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노력이 필요할 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놀이 활동이 줄어든 아이들에게 빨리 맘껏 활동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원하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