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소리 읽기
home
교과별 수업 및 평가
🌳

교사공동체 만들기 프로그램 참가 후기

교사공동체 만들기 프로그램 참가 후기

- 2022 나무학교 겨울 워크숍 후기②

강장현(천안쌍용고등학교 과학 교사)

내가 참여한 프로그램에서 어떤 강의와 활동이 이루어졌는가?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8기 나무학교 성장교실에 참여하게 된 교사 강장현입니다. 학기 말에 정신없이 생기부 쓰고 정리하던 중에 같은 학교 선생님께서 청주교사교육포럼 교사 전문성신장 워크숍이란 프로그램이 있는데 같이 참여하자고 물어보셨고 사실 이런 워크숍 강의가 처음이기도 했고 어떤 강의와 활동이 이뤄지는지 신기하고 궁금한 마음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1박 2일 동안 진행된 워크숍에서 첫날 오전에는 나무학교 선생님들이 주관하는 ‘공동체성을 바탕으로 실천을 이어가는 교사학습공동체 만들기’란 주제의 워크숍에 참여하게 되었고 <활동1> 마음 열기 : 스낵고 학생 유형 검사 자기소개와 선물하기 활동, <활동2> 교사학습공동체 미니 특강과 ‘잘 굴러가는 교사학습공동체, 어떻게 만들까?’ 토의 활동, <활동3> 벽을 넘어서: 빨간 벽 독서토론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대하던 첫날 오후와 저녁에는 재미있는 공동체 놀이와 너무나도 맛있었던 바비큐 시간도 가졌고 둘째 날 오전에는 그림책 워크숍 테라피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나는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가?

<활동1>에서 자신의 성격 유형을 스낵고 검사를 통해 재미있게 탐색하고 앞에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해당 유형의 스낵을 서로에게 선물하는 의미 있는 활동을 수행했던 것이 많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활동2>에서 학교 내 교사학습공동체 실천과 활성화에 대해 여러 선생님과 의견을 교환하고 우리가 나아가고 개선해야 할 방향을 함께 고민한 점이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활동3>이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었는데요, 학교 내 다양한 유형의 개인과 집단이 존재하고 빨간 벽 너머에 교사가 성취해야 할 교육적 가치가 있을 수 있음을 느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나무학교 선생님들께서 직접 준비하신 다양한 공동체 놀이 활동에 참여하면서 서로 간에 어색했던 마음이 조금씩 녹아 내려갔고 바비큐 시간과 흥겨운 노래 타임을 가지며 선생님들의 다양한 끼와 실력을 볼 수 있어서 행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날 정신을 겨우 차리고 그림책 워크숍 테라피 활동에 참여하여 교실 현장에서 재미있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에 관해 탐구한 뜻깊은 경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각 연구회 및 공동체의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난 후, 나무학교에서 새롭게 실현하고 싶은 것이 생겼다면 무엇이 있는가?

사실 이번에 처음으로 참여한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아직 성장 교실에 참여하지 않아 새롭게 실현하고 싶은 것이 막 생기지는 않았지만 분명한 것은 다양한 선생님과 자유로운 대화와 소통을 통해 저 스스로 뿌듯함과 자존감이 올라가는 경험을 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8기 성장교실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선생님들의 이야기도 듣고, 제 이야기도 하면서 서로에게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교사로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제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방학 보내세요!^^
넓은 마음과 이해심으로 학생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주고 싶은 과학 교사 강장현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