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학교 ‘교육 자료실’ 이용 안내
-나무학교 선생님들의 지혜를 연결하는 아카이빙 센터-
박준일(온양여자고등학교 국어교사)
우리가 활동하고 있는 배움의 숲 나무학교는 소비하는 공동체가 아닌 ‘생성하는 공동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성장교실과 소모임에서 만나 얻은 정보들은 우리의 교실에서 재구성되어 수업과 생활교육으로, 활동지로, 학생들의 배움으로, 교사의 성찰로 생성됩니다. 또 이렇게 생성된 것들은 다시 나무학교 안과 밖에서 공유되면서 변화를 이어갑니다. 이집트나 로마 문명이 번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던 고대 도서관처럼 나무학교도 선생님들이 생성하는 자료들을 차곡차곡 보관하고 공유하는 아카이빙 센터가 필요합니다.
이전까지 나무학교 선생님들의 교육 실천들은 한정적인 시공간 속에서만 공유되는 데 그치거나 소수의 선생님들에 의해 네이버 밴드에 공유되었습니다. 실천을 공유해주시는 선생님이 계신 시공간에 함께하지 않으면 그 선생님이 어떤 교육을 하고 있고, 고민은 무엇인지 알기 어려웠고, 네이버 밴드에 있는 몇몇 선생님들의 자료들도 특정 기간이 지나면 찾기 어렵거나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아쉬움을 나무학교 편집팀이 해결해보려 합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여러 차례 시행착오를 거쳐 나무학교 숲소리 웹진(www.supsori.com) 내에 나무학교 정회원(후원회원)만 열람할 수 있는 ‘교육 자료실’을 구축했습니다. 벌써 삼십여 분의 선생님과 여러 소모임에서 공유해주신 90개 이상의 교육 자료들이 이곳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2022년에는 틀림없이 더 많은 자료들이 올라갈 것이고, 나무학교 활동을 하고 있는 우리는 이제 새학년 새학기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아직 나무학교 숲소리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 교육 자료실에 접속하실 수 없으시다면 아래의 절차를 따라주시면 됩니다. 교육 자료실을 통해 나무학교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으셨다면 선생님께서도 자료를 나눠주시는 ‘센스’도 잊지 마세요!
교육 자료실 이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