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 있는 성장교실 1월 교육과정 워크숍
김정윤(모산중학교 사회교사)
안녕하세요? 2023학년도 성장교실 교육팀의 막내 김정윤입니다. 올해 처음 8기 선생님을 만나는 자리였던 ‘1월 워크숍’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2023년 1월 7일, 아직은 쌀쌀한 날씨에 나무학교 성장교실 8기 선생님들과 처음 만나는 자리를 갖게 되었습니다!
일시: 2023. 1. 7.(토) 10:00~17:00
장소: 천안용곡중학교 시청각실
주제: 배움과 성장 – 교실과 학교에서의 고민과 욕구에서 시작해 공동의 실천과 해결을 위한 성장교실 운영
1. 나무학교 ‘배움이 있는 성장교실’ 소개
8기 성장교실 워크숍은 나무학교 공동 대표님이신 조미경 선생님(설화고등학교), 백순우 선생님(당진합덕제철고등학교)의 인사로 시작했습니다. 배움과 성장을 위해 나무학교 성장교실을 찾아주신 선생님들께 감사 인사와 더불어 진정 어린 격려를 해주신 따뜻한 시간이었습니다.
2. 아이스 브레이킹(마음 열기)
다음으로는 성장교실 교육팀의 새로운 얼굴인 김한희 선생님과 제가 ‘서로를 알아가는 밸런스 게임’을 진행하였습니다. 스몰토크를 나눌 수 있는 7가지 문제를 준비해 서로 같은 답을 한 사람들끼리 모여 이름을 소개하고, 왜 이것을 선택했는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번 정도 차례를 돌며 선생님들끼리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서로 어느 정도 안면을 익히고 간단한 인사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다음 아이스 브레이킹 활동은 이민수 선생님과 박상배 선생님께서 준비하신 활동이었습니다. ‘내 식구 찾기’를 통해서 팀을 구성하고, 자기 팀과 함께 열심히 종이 탑을 쌓아보고, 감정 단어를 스피드 퀴즈로 맞춰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종이 탑을 쌓을 때는 선생님들이 너무 열심히 쌓으셔서 하늘에 닿는 줄 알았답니다. 감정 단어를 표현할 때도 선생님들의 표현력에 아주 감탄했습니다. 어쩜 그리 재미있게 표현하시던지! 다들 처음 보는 사이지만 굉장히 즐겁게 게임을 하며 서로의 벽을 허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3. 새롭게 만나기(고민 나누기, 공감대 형성하기)
맛있는 점심을 먹고 나서는 조금 진지한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왜 이곳에 모이게 되었는지, 어떠한 성장 욕구가 있는지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나무와 오솔길을 그리고, 자신이 교직 생활을 하며 어떤 경로를 걸어왔는지, 그리고 이 성장교실에서 어떤 것을 얻고 싶은지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선생님들이 자신의 다양한 고민을 풀어나가는 모습을 보며 저의 짧은 교직 생활을 돌아보게 되었고, 또 선생님들의 고민에 많은 부분 공감했습니다.
그 후 모두 원으로 둘러앉아 열심히 작성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서로의 힘들었던 시간, 즐거웠던 시간을 공유하며 성장 욕구를 함께 나누니 이 공동체가 조금 더 안전한 공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0명이 넘는 선생님들께서 5분 동안 자신의 교직을 돌아보는 얘기를 하고, 또 그것을 다 들어주기 쉽지 않았을텐데 다들 엄청난 집중력으로 선생님들의 말씀을 듣고 공감하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렇게 모든 8기 선생님들과, 함께해주신 선생님들의 말씀을 들으며 위로도 받고, 또 앞으로의 1년을 기대하면서 워크숍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8기 성장교실이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후기를 작성하고 있는데, 선생님들께서 처음 오셨을 때 그 마음으로 끊임없는 성장을 이루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한 마음입니다. 앞으로 남은 교육과정이 더욱 기대됩니다!
내가 재밌어야 아이들도 재밌다! 재미와 배움을 함께 잡는 수업을 추구하는 교사 김정윤입니다.